뉴로검이 아마존 광고를 꺼버린 이유?

7.21.25. 87호 발행
한 주 동안 아마존 셀러가 눈여겨보면 좋을 소식과 핵심 내용들을 모아 전달해 드립니다. 이번 주에는 이런 일들이 있었습니다

안녕하세요! 대표님! 월간 보표 입니다!
7월 4번째 주 87호 뉴스레터
by 보표

📌오늘의 목차

  1. ChatGPT 이커머스 진입, 아마존 셀러에게 어떤 의미일까?
    👉 미국 이커머스가 주목하는 OpenAI의 발표! 무엇이 달라질까?

  2. 우리가 알던 테무가 아니다! 테무 웨비나 후기!
    👉 7월 19일 진행된 테무 웨비나 후기!

  3. 뉴로검(Neurogum)이 아마존 광고를 꺼버린 진짜 이유
    👉 아마존 PPC에만 의존하는 셀러들이 놓치고 있는 것

  4. 아마존 Made in USA 에 대한 조사가 진행된다?
    👉 최근 FTC 에서 레터를 받은 셀러들?

  5. 아마존 셀러 펀딩 챌린지? 시작하려는 이유!
    👉 무료 프로그램이지만 열정만큼은 뜨겁게!

  6. 아마존 셀러 툴 개발 이야기 'Seller Visor'
    👉지난 이름 투표 결과와 비하인드 스토리

  7. 2025 아마존 프라임 데이 종합 분석 보고서!
    👉 4일간 진행된 프라임 데이! 과연 어떤 결과를 셀러들은 맞이했을까?

  8. AI 챗봇 시대의 브랜드는 어떻게 추천 받을까?
    👉 소규모 브랜드가 살아남는 전략

  9. "올해 여름에는 작년에 갔던 휴가지와 다른 곳으로 떠나자”
    👉 보표의 1% 북클럽! 오늘의 페이지! <'뻔하지 않은 생각 -로이트 바르가바, 벤듀폰'>

🟣1. ChatGPT 이커머스 진입, 아마존 셀러에게 어떤 의미일까?
📌미국 이커머스가 주목하는 OpenAI의 발표! 무엇이 달라질까?

안녕하세요, 대표님. 잘지내셨나요? 시간이 참 빠르게도 벌써 87호 발행할 시간이 다가왔어요! 이번 월간보표 87호의 첫 소식은 최근 OpenAI에서 Shopify와 손을 잡고 챗GPT 안에서 실제 제품을 추천하는 것을 넘어서 제품이 결제될 수 있도록 한다는 소식이에요. 이 소식은 현재 미국 이커머스 시장을 뒤흔들고 있는데요.

지금까지 알려진 정보는 다음과 같아요:

  • 판매자는 '결제된' 주문을 접수하고 이행하게 됩니다. (즉, 마켓플레이스 역할!)

  • OpenAI는 '판매 수익의 일부'를 가져갈 예정입니다.

  • 이미 브랜드들에게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하고 재무 조건을 논의 중입니다.

  • Shopify도 어떤 식으로든 연관되어 있습니다. Shopify Pay로 전체 결제 시스템을 지원하는 것인지, 아니면 Shopify의 기존 판매자들과 논의 중인지는 아직 불분명합니다.

🟣 1-1. 마켓플레이스의 새로운 경쟁 구도! ‘AI 쇼핑 시대의 도래’

📌 기존 마켓플레이스 판매자들, ChatGPT로?

스캇 윙고는 자신의 뉴스레터 'RetailAgentic'에서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아마존, 이베이, 어쩌면 월마트와 타겟은 이 새로운 마켓플레이스에 참여하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기존 마켓플레이스의 판매자들은 어떨까요?"

그는 ChatGPT가 기존 마켓플레이스의 판매자들에게 이렇게 말할 것이라고 예상했어요.

"안녕하세요! 저희 ChatGPT 쇼핑 기능을 통해 <기존 마켓플레이스>에서 $X만큼의 매출을 올려드렸습니다. 저희 분석에 따르면, 만약 귀사 제품을 저희 플랫폼에 직접 등록하신다면 총 상품 판매액(GMV)이 50% 이상 증가할 것입니다. 아, 그리고 현재 14~17%의 수수료를 내고 계시죠? 저희는 10%만 받을 겁니다. 물론, 등록 수수료나 기타 복잡한 비용은 전혀 없고요. 매출과 수익을 동시에 늘리고 싶지 않으세요? 지금 바로 가입하세요!"

정말 매력적인 제안 아닌가요? 아마존을 비롯한 기존 대형 마켓플레이스 입장에서는 새로운 도전이 될 것입니다.

🟣 1-2. Shopify는 왜 여기에? 숨겨진 비즈니스 모델

📌 Shopify는 단순한 SaaS 기업이 아니다!

많은 분들이 Shopify를 SaaS(Software as a Service) 기업으로만 생각하시는데요. 하지만 스캇 윙고는 "Shopify의 연간 약 90억 달러 매출 중 75%가 merchant services 에서 발생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결제 서비스라고 합니다.

그는 이렇게 덧붙였어요. "네, Shopify 매출의 70%가 여기에서 나옵니다." 결제 서비스에서 말이죠.

Shopify가 ChatGPT의 마켓플레이스 구상에 어떤 형태로든 관여하는 것이 이해되는 부분이죠? Shopify는 단순히 쇼핑몰 구축 솔루션을 넘어, 거대한 결제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었던 겁니다.

🟣 1-3. AI 쇼핑의 미래: 스폰서 프로덕트와 리테일 미디어 네트워크

📌 광고 시장의 새로운 블루오션, ChatGPT!

ChatGPT는 단순히 제품을 추천하는 것을 넘어, 새로운 광고 모델까지 구상하고 있다고 해요.

"만약 당신의 제품을 돋보이게 하고 싶다면, 저희는 스폰서 프로덕트라는 새로운 기능을 제공합니다. LLM(대규모 언어 모델)의 추천을 전혀 바꾸지 않으면서도, 당신의 제품이 노출될 때 잠재 고객에게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눈에 띄게 할 수 있죠. 저희는 이것을 ChatGPT 리테일 미디어 네트워크(RMN)라고 부릅니다."

위와 같은 일이 벌어진다는 거죠.

아마존의 RMN은 이미 600억 달러 규모의 거대 시장을 형성하고 있고, 추가로 1000억 달러 규모의 광고 시장이 형성될 수 있다고 하니, ChatGPT가 이 광고 시장에 뛰어드는 것은 당연한 수순으로 보이시죠?

🟣정리하자면… ⤵️

인공지능과 이커머스 세계는 정말 흥미진진해질 준비를 하고 있어요. ChatGPT가 단순한 챗봇을 넘어 거대한 마켓플레이스로 진화하려는 움직임은 기존 온라인 쇼핑의 판도를 뒤흔들 잠재력을 가지고 있거든요.

ChatGPT가 이커머스 마켓플레이스 생태계에 가져올 변화는 과연 무엇일까요? 

그리고 우리는 이 새로운 물결 속에서 어떻게 기회를 잡아야 할까요?

상당히 흥미로운 포인트이고 중요한 포인트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계속 눈여겨 볼 필요가 있어요! 주목해야 할만한 업데이트가 나온다면 계속 월간보표에서 업데이트 해드릴게요!

🏃

(이어서)

👇

🟣2. 우리가 알던 테무가 아니다! 테무 US 웨비나 후기!
📌7월 19일 진행된 테무 웨비나 후기!

대표님께서는 어제 테무 웨비나에 참여하셨나요?

어제 진행된 Temu 입점 전략 웨비나, 뜨거운 관심 속에 잘 마무리되었는데요. 혹시 참석하지 못하셨거나, 다시 한번 핵심 내용을 정리하고 싶으신 대표님을 위해 오늘 '월간보표'에서 웨비나 내용을 꼼꼼하게 짚어드리려고 해요!

Temu 미국 사업 개발 매니저 김희성 님께서 직접 밝힌 아마존 다음 기회의 땅, Temu에 대한 진짜 이야기, 지금 바로 시작할게요!

🟣2-1. 아마존 다음 기회의 땅? ‘Temu’, 3가지 오해를 풀다
📌 싸구려 플랫폼? 옛말은 가라!

웨비나에서 가장 많은 대표님들이 고개를 끄덕이며 공감하고 질문했던 부분이 바로 이 지점이에요. 아마 지금 이 글을 읽는 대표님도 'Temu는 싼 제품만 팔리는 곳 아니야?'라고 생각하실수도 있는데요.

희성 매니저님은 이 질문에 단호하게 "진실이 아니다"라고 답하셨어요. 물론 저가 제품이 주력으로 팔리던 때도 있었고 현재도 존재하지만, 핵심 고객층은 구매력 높은 40~50대 여성이라는 사실! 실제로 100불대 이상의 제품들도 활발하게 판매되고 있으며, 단순히 '최저가'만을 쫓는 고객이 아닌, '최고의 가성비'를 원하는 고객들이 점진적으로 늘어나고 있다고 해요.

🟣2-2. 가품, 저품질 상품의 온상? 강력한 IP 보호 정책으로 변모 중!
📌 '브랜드 레지스트리'급 IP 보호, 공식 스토어 배지까지!

'가품이나 저품질 상품이 많은 플랫폼'이라는 오명도 이제는 옛말이라고 합니다. Temu는 2024년 5월부터 미국 현지 브랜드 입점을 본격화하면서 아마존의 '브랜드 레지스트리'와 유사한 강력한 IP 보호 정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USPTO(미국 특허청)에 등록된 브랜드에는 '공식 스토어' 배지까지 부여한다고 하니, 브랜드 셀러들에게는 희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2-3. "내 상품 헐값에 강제 판매?" 노노!
'베이스 프라이스'로 수익 100% 보장!
📌 예측 가능한 수익 구조, 셀러는 약속된 금액만 생각하면 끝!

마지막 오해는 바로 '내 상품을 헐값에 강제로 판매하게 만드는 플랫폼 아닌가?'라는 부분인데요. 희성 매니저님은 이 역시 "절대 아니다"라고 강조했습니다.

Temu에서 셀러는 판매 시 정산받을 고정 금액, 즉 '베이스 프라이스(Base Price)'에 사전에 동의해야만 판매가 시작됩니다. Temu가 자체적으로 쿠폰을 발행하여 90% 할인을 해주든, 심지어 공짜로 제품을 제공하든 상관없이, 우리 셀러는 약속된 수익을 100% 보장받습니다. 테무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할인과 이벤트는 Temu가 부담하는, 셀러 입장에서는 매우 예측 가능한 수익 구조인 셈이죠.

🟣2-4. '수수료 제로'의 비밀: Temu의 독자적인 운영 방식 파헤치기
📌 아마존과는 다른, Temu만의 수익 모델!

많은 대표님들이 가장 궁금해하셨던, 아마존과 다른 Temu만의 독자적인 수익 모델을 자세히 살펴볼까요?

  • 수수료: 입점비, 월 구독료가 일절 없습니다. 오직 판매가 일어났을 때만 카테고리별 수수료(평균 15%)가 발생합니다.

  • 정산 (베이스 프라이스): 이것이 Temu의 핵심입니다.

    • 아마존: 100불에 팔리면 → 수수료 15%를 떼고 → 85불을 정산받습니다.

    • Temu: 100불에 팔릴 상품에 대해 → 처음부터 "85불을 정산해줄게"라고 약속하고 → 판매를 시작합니다.

  • 배송: 현재는 셀러가 직접 배송하지만, 곧 아마존 FBA와 유사한 FBT(Fulfillment by Temu) 베타 서비스가 오픈될 수도 있다는 희소식도 있었습니다!

대표님, 이번 웨비나를 어떻게 들으셨나요? 혹은 이번 웨비나 후기를 어떻게 들으셨나요? 아쉽게도 테무 웨비나는 다시보기가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리플레이는 못 올려드리지만 이번 노트를 통해서 많은것들을 아셨을거라고 생각해요.

물론 현재 Temu는 미국 시장에서 넘어야 할 과제들이 분명히 존재합니다. 하지만 이번 웨비나를 통해 Temu가 단순히 저가 마켓이 아니라, 구매력 있는 고객층과 셀러 친화적인 정책을 갖춘 '새로운 기회의 채널'로서도 성장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셨을 겁니다.

마지막으로, 아마존처럼 Temu도 이런 입점 웨비나 링크를 통해 입점하면 매니저 배정 혜택이 있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아래 링크를 통해 입점을 진행하시면, Temu 한국인 직원인 김희성 매니저님께 온보딩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직접 상담받으실 수 있다고 하니 아래 입점 링크를 꼭 활용하세요!

Temu 셀러 가입하기 (매니저 배정 링크)  https://seller.temu.com/registration.html?merchant_exclusive_invitation_code=4c60a1586696ee21Zdf798d84fd4221a4 
(※ 이 링크로 가입하셔야 매니저 배정과 같은 혜택을 받으실 수 있으니, 꼭 북마크해두시고 가입 시 이 링크를 이용하세요!)

⚠️ 중요 안내: 미국 Temu 입점은 미국 내 주소와 유틸리티 빌을 통해 신원 확인이 되어야 하니, 이 점을 확실히 인지하고 계셔야 합니다.

웨비나에 참여해주신 모든 대표님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혹시 김희성 매니저님께 직접 질문하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email protected]으로 이메일을 보내주시면 됩니까 참고해주세요!

🏃

(이어서)

👇

Subscribe to keep reading

This content is free, but you must be subscribed to 아마존 셀러 뉴스레터 to continue reading.

Already a subscriber?Sign in.Not now

Reply

or to participate.